본문 바로가기

좋은책읽기/2010년

정이현『너는 모른다』

728x90
728x90


어려운 책을 읽고나서 집은 책이라 그런지 술술 넘 잼있게 책장이 넘어갔다.
추리소설 형식을 띄고 있어서 뒷내용이 궁금해 더 열심히 읽었는지도 모른다.

첫장에서 나오는 강물에 빠진 변사체...
그리고 곧이어 발생한 유지의 실종사건~

이 두가지의 사건을 가지고 소설은 그 주변인물들의 독백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묶여있지만 사실은 서로의 마음, 생각에 대해 전혀 모르고 살고 있는 그들~
너는 모른다....라는 제목이 참 잘 어울리는 가족의 모습이다.
많이 얘기하고 서로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사는 모습 또한 크게 다르지 않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작부터 강인한 흡인력으로 독자를 이끈 것에 비해 소설은....뒷심이 부족했다.
뭔가 < 기호를 보는듯한 느낌....
하나에서 시작한 이야기가 여러 갈래로 나뉘어졌다가 다시 모임으로서 소설이 결론나기 마련인데,
이 소설은 그냥 여러 갈래로 나뉜 상태에서 서둘러 이야기를 수습한 듯한 기분이 들었다.

화자의 시점도 그렇다.
초반에는 장마다 한명의 화자가 이야기를 해나가는데, 나중에는 단락마다 막 나뉜다.
가령 "밍은...."..하고 얘기다가 잠시후 "남자는..." 이런식으로 홀라당 바뀌어 버린다는~
작가 나름대로는 분명한 선을 두고 앞뒤를 나누었겠지만, 읽는 사람으로서는 좀 산만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소재 역시....
크게는 유아 실종사건과 그의 가족들...이라는 대제가 있지만,
그 사이 장기밀매조직, 집착증이 심한 여자, 몰래 남의 차에 불을 지르고 도망가는 소년,
결혼후에도 옛남자를 만나며 자신이 낳은 아이가 정확히 누구의 아이인지 끝까지 제 입으로 말하지 않는 여자,
우리나라 소설에서는 드물게 등장한 화교에 대한 이야기, 아이가 하고 있는 음악에 관한 이야기~
마치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있는 다양한 주제를 담아놓은 블로그처럼....
작가는 너무 많은 것을 소설에 담고 싶어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지가 왜 그런 모습으로, 그런 곳에서 발견되었는지....
그리고 첫장에 나온 변사체가 밍이며 왜 그런 모습으로 발견된건지....
장기밀매 조직과 유지와 관계가 있기는 했던건지 등등~
아직 제대로 설명해주지 않은 무수한 이야기 들을 뒤로 한채 작가는 마침표를 찍어버렸다.
독자의 상상에 맡기기엔....너무 여러가지 가설이 존재하는 그런 사건들을 말이다.

쓰다보니 비판만 열심히 한 것 같은데....
사실 전체적으로 보면 소설은 잼이있는 편이다.
작가의 전작 달콤한 나의 도시를 재미있게 읽었고, 그때도 작품성은 높게 평가하지 않았어도
그냥 내가 재미있게 읽었다는 거에 높은 점수를 줬었는데, 이번 작품도 비슷한 느낌인것 같다.

 
728x90
728x90